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은정 (경북대학교) 김윤정 (한서대학교)
저널정보
아태인문사회융합기술교류학회 아시아태평양융합연구교류논문지 Asia-pacific Journal of Convergent Research Interchange Vol.10 No.3
발행연도
2024.3
수록면
359 - 370 (12page)
DOI
http://dx.doi.org/10.47116/apjcri.2024.03.2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의 학업스트레스가 우울감에 미치는 영향에서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와 부모지도감독의 조절된 매개효과를 파악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었다. 이를 위해 한국복지패널(Koweps)의 16차년도 아동부가조사의 데이터 중에서 현재 고등학교에 재학중이며 부모님이나 부모역할을 하는 어른이 있다고 응답한 319명의 데이터를 사용하였다. SPSS Win 24.0 ver.을 사용하여 신뢰도 분석, 기술통계, 빈도분석, 상관관계 분석을 하였고, SPSS PROCESS MACRO 4.2 ver.(7번 모델)을 이용하여 조절된 매개 효과를 분석하였다. 첫째, 청소년의 학업스트레스는 중앙값 수준이었고, 부모지도감독과 자아존중감은 높은 수준이었으며, 우울감은 낮은 수준이었다. 둘째, 청소년의 학업스트레스가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에서 부모지도감독은 긍정적인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업스트레스가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부모지도감독이 완충한다는 점을 의미한다. 셋째, 마지막으로 학업스트레스가 자아존중감을 거쳐 우울감에 미치는 영향이 부모지도감독에 따라 달라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고등학교 시기 학업스트레스와 우울감 간의 부정적인 관계를 완화시키기 위해서 청소년의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킬 뿐 아니라 부모의 적절한 책임과 관심이 중요함을 제시하였다는 것에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