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혜란 (전주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융합 제41권 제3호(통권 제61집)
발행연도
2019.6
수록면
997 - 1,024 (28page)
DOI
10.33645/cnc.2019.06.41.3.99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청소년들의 자아존중감 수준의 차이가 스트레스와 어떤 관계를 갖는지 탐색하고, 스트레스 대처에 대한 자아존중감과 스트레스의 관계를 밝히고자 수행되었다. 연구대상은 남 녀 청소년 5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그 중 5개 이상의 결측치를 제외한 384명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아존중감이 높은 청소년들이 자아존중감이 낮은 청소년들 보다 스트레스를 적게 받는 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는 자아존중감이 스트레스를 적게 느끼게 하는 완충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둘째. 자아존중감이 높은 청소년들이 자아존중감이 낮은 청소년들 보다 스트레스 대처 행동에 적극적임을 알 수 있었다. 이는 자아존중감이 높은 청소년들은 자아존중감이 낮은 청소년 보다 자기 자신을 가치 있고 소중하게 생각하고 있기 때문에 보람 있는 삶을 영위하기 위해 스스로 스트레스를 해결하거나 외부를 도움을 받아서라도 적극적으로 해결하려고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스트레스가 높게 나온 청소년들이 스트레스 대처에 더 적극적이었다. 이는 스트레스가 많으면 많을수록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을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청소년들의 자아존중감 정도에 따라 스트레스 및 스트레스 대처 방식이 달라진다는 것을 말해 준다. 따라서 청소년들에게 높은 자아존중감이 형성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상담 및 교육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개발하고 실시해야 할 것이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및 해석
5. 결론
참고문헌
초록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