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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용태 (남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진로·창업경영학회 한국진로창업경영학회지 한국진로창업경영학회지 제8권 제2호
발행연도
2024.3
수록면
137 - 152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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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중앙 정부를 중심으로 한 적극적인 정책적 지원에 따라 대학 내 창업 친화적 학사제도 활성화 및 창업교육이 활발하게 증가하고 있다. 특히 교육부는 4차 산업혁명 및 디지털 대전환 시대를 맞아 대학이 축적한 연구 성과와 기술력, 인적 자본을 고부가가치 기술창업의 기반으로 연결하고자 대학發 창업 활성화를 적극 추진하고 있다. 본 연구는 대학 내에서 다양하게 운영되고 있는 창업 강좌를 정규 창업 강좌와 비정규 창업 강좌로 분리하여 각 수강생간의 기업가적 역량, 기업가적 태도 및 창업의도를 실증적으로 비교 분석하고자 한다. 대학생을 대상으로 390개의 설문 응답 중에서 345개의 유효한 설문지를 연구에 사용하였다. 연구분석으로 회귀분석은 SPSS 23을 활용하였고, t-test를 통해 수강생 간 차이를 비교하였다. 주요 연구결과 로 첫째, 창업교육 수강생의 기업가적 역량은 기업가적 태도와 창업의도에 유의미한 정(+)의 효과를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기업가적 태도는 기업가적 역량과 창업 의도 간에 유의미한 매개 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창업 강좌의 유형에 대한 수강생 차이를 검증한 결과 정규 창업 강좌와 비정규 창업 강좌 수강생 간의 기업가적 역량과 창업의도 간 차이가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본 연구의 시사점은 향후 대학 내 중장기적인 창업교육 커리큘럼과 교과목 개발, 우수한 교수자 확보 및 연구 지원, 다양한 교수법을 활용한 양질의 강의 계획서 준비 등을 통한 정규 창업 강좌의 지속적인 확대가 필요함을 강조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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