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지은 (한국교원대학교) 이지연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국제미술교육학회 미술과 교육 미술과 교육 제25집 제3호
발행연도
2024.7
수록면
1 - 25 (25page)
DOI
10.20977/kkosea.2024.25.3.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미술교육에서 공간의 개념과 공간 경험의 교육적 의미를 살펴보고 공간교육의 가치를 탐구하기 위한 기초연구이다. 먼저 인간의 감각 체계에 따른 공간 지각 특징에 관한 문헌을 살펴보고 공간의 의미와 공간 경험에 대해 교육적 관점에서 탐색하였다. 또한 공간 형태와 공간 조형 요소 간 관계 분석을 통해 공간을 경험하고 감상하는 활동이 주는 미술교육적 가치를 고찰하였다. 마지막으로 2015 개정 고등학교 미술과 교과서를 공간성에 관련한 단원들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이에 공간교육은 학생들의 공간 인지 능력을 비롯한 공간 감각 향상과 창의적 표현력과 종합적 사고에 필요한 입체적 사고 확장을 위해 교육적으로 필요함을 고찰하였다. 아울러 공간 경험의 교육적 활용에 관해 예술적 사고력, 삶을 위한 감상교육, 창의적 표현, 감각적 체험과 실천(노작)을 통한 공간교육으로 교육적 가치와 방향성을 제시하며 미술교육에서 공간교육의 다양한 접근 가능성에 대해 제언하였다.

목차

요약
서론
미술에서의 공간과 공간경험
고등학교 미술과 교과서의 공간과 공간경험 내용 분석
결론 및 제언: 미술과에서 공간교육의 중요성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