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인호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교육학회 초등교육연구 초등교육연구 제37권 제1호
발행연도
2024.1
수록면
167 - 188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국정 초등 수학 교사용지도서와 검정 저자별 10종의 초등 수학 교사용지도서에 기술되어 있는 공간감각의 정의와 개념을 고찰하였다. 연구 결과들을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 번째, 국정과 검정 초등수학 교사용지도서 대부분 공간감각을 “자기 주위의 상황과 그 물체에 대한 직관적인 느낌.”으로 정의하고 있으며, 공간감각을 공간지각, 공간시각화, 공간능력 등과 동일한 의미로 기술하고 있는데, 인지심리학적 관점에서 수정이 필요하며, 대안으로 공간감각이라는 용어를 공간능력으로 사용할 것을 제안한다. 두 번째, 국정과 검정 초등수학 교사용지도서 대부분 공간감각의 하위 능력이 공간시각화와 공간방향으로 구성된다는 견해가 일치하고 있으므로 공간감각의 하위능력을 공간시각화와 공간방향으로 규정할 것을 제안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