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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태겸 (동국대학교) 김종완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동국대학교 영상미디어센터 씨네포럼 씨네포럼 제48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265 - 286 (22page)
DOI
10.19119/cf.2024.08.48.2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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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수행성 개념을 중심으로 무대와 매체 연기에서의 배우와 인물 간의 관계를 탐구하였다. 에리카 피셔-리히테와 김무규의 연구를 바탕으로, 수행성 개념을 매체 연기와 연관 지어 설명하였다. 에리카 피셔-리히테는 자신의 저서 『수행성의 미학』에서 연기의 본질을 현상적 신체와 기호적 육체의 이중성을 통해 설명하고, 배우의 신체적 존재가 인물의 상태와 감정을 표현하는 데 핵심적임을 강조하였다. 김무규는 『뉴미디어 영화론』에서 영화에서의 수행성을 우연성과 연관 지어 설명하며, 예기치 않은 순간에 새로운 의미와 사건을 창출하는 과정을 제시하였다. 연기의 수행성 개념은 배우의 특수한 고유성과 개인성에 중점을 두면서도 등장인물을 해체하지 않는다. 배우의 물질성은 관객에게 새로운 자극을 제공하며, 작품 안에서 등장인물로서의 형태를 유지한다. 관객은 배우의 연기를 통해 자극에 대한 집중과 교감을 느끼며, 연기 양상의 방법론이나 배우와 인물 간의 비중에 대해 고민하지 않는다. 결론적으로, 배우가 인물을 표현하는 과정에서 "사이공간"이 발생하고 이는 우연성을 지닌 창발의 순간이 된다. 또한, 관객이 배우를 인물로서 인식하는 과정에서 배우의 현상적 신체와 인물로서의 신체 사이의 "세계-내-존재"적 인식 과정 자체가 수행성을 지니게 된다. 본 연구는 수행성 개념이 배우와 인물 간의 관계를 이해하는 데 중요한 통찰을 제공하며, 현대의 무대와 매체 연기에서 배우의 연기 방법론과 방향성을 제시하는 데 기여할 것이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매체 연기의 수행적 접근
Ⅲ. 미디어에서의 수행성
Ⅳ. 신체와 인물 간의 긴장
Ⅴ. 나가며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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