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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지현 (한국무용예술학회)
저널정보
한국예술종합학교 한국예술연구소 한국예술연구 한국예술연구 제26호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147 - 168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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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리카 피셔-리히테(Erika Fischer-Lichte)의 수행성의 미학과 스티븐 던콤(Stephen Duncombe)의 행동주의 예술의 효과(AEffect)에 관한 논의 사이에서 동시대 춤의 수행성이 공연예술의 정치적 실천과 교차할 수 있음을 논한다. ‘세계의 재마법화’를 연출하는 수행적 공연예술은, 참여자에게 문지방 경험과 함께 지속적인 자기변환의 효과를 남긴다. 곧 수행적 춤은 예술가와 예술을 보는 관객 사이에 자동형성적 피드백 고리를 만들고, 주체이자 객체인 참여자에게 상호주목과 체현에 이르는 자기변환적 영향을 미치는 연출적 장치이다. 참여자의 자기변환은 예술과 삶의 경계를 넘어 지속될 수 있고, 개인에서 공동체의 구성원이 되는 변환 가능성을 남기게 된다. 이는 행동주의 예술의 효과, 곧 참여자의 의식과 태도, 나아가 행위의 변화를 생성하는 과정과 일시적 교차에 이르는 잠재성이 된다. 이것이 수행적 춤과 사회변화를 연결하는 기제가 되며, 사회변화의 효과를 생성하고자 하는 행동주의 예술의 의도 및 과정과 일시적이고, 예기치 않은 교차에 이르게 한다.

목차

국문초록
1. 들어가며
2. 춤의 수행적 전환
3. 행동주의 예술의 효과
4. 수행적 춤의 제고
참고문헌

참고문헌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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