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지원 (가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4권 제8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455 - 464 (10page)
DOI
10.5392/JKCA.2024.24.08.45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수도권의 한 사립대학에서 초급중국어 수업을 듣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챗GPT 등 생성형 인공지능 활용에 대한 인식과 태도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학생 대부분이 챗GPT를 자주 사용하지 않았으나 사용이 어렵다고 생각하지는 않았다. 중국어 학습 도구로서 챗GPT에 대해 보통 수준의 관심을 보였고, 챗GPT가 학교 교육을 대체할 수 있는가에 대해서는 부정적이었다. 또한, 중국어 학습에 챗GPT를 사용할 때 윤리적 가이드라인 교육이 필요하며, 사용 여부를 명확히 밝혀야 한다는 의견이 많았다. ‘인공지능 + 인문 융합 교육’에 대한 관심은 보통이었지만, 이를 통해 융합형 인재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하는 학생이 많았다. 챗GPT의 장점으로는 "빠름", "편리함", "다양함", "개인 맞춤형 학습", "번역 도움" 등이 있었고, 단점으로는 "부정확성", "수동적임", "실력 향상에 도움이 되지 않음", "윤리적 문제", "지나친 의존" 등이 있었다.

목차

요약
Abstract
I. 서론
Ⅱ. 선행연구
Ⅲ. 연구 대상 및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906465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