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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고대혁 (경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도덕윤리과교육 도덕윤리과교육 제84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157 - 177 (21page)
DOI
10.18338/kojmee.2024..84.1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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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중용』 20장의 “택선고집(擇善固執)”의 도덕 교육적 의미를 탐색하는 것이다. ‘택선’은 선(善)을 선택하여 이 선을 밝히는 활동이며, 사람이 선을 선택하여 이를 자신의 생활 속에서 굳게 지키고 실천해 나가는 것이 ‘고집’이다. 유학 교육의 목적은 인간이 교육과 배움을 통하여 자기완성을 이루는 데 있다. 이 자기완성을 이룬 사람이 성인(聖人)이다. 성인은 유학 교육 사상에서 추구하는 교육적 인간상이다. 『중용』은 택선고집 하기 위한 공부의 5조목을 “박학(博學)”, “심문(審問)”, “신사(愼思)”, “명변(明辨)”, “독행(篤行)”으로 제시하고 있는데, 이 5조목은 인간이 자기완성을 위한 구체적 공부의 단계로 보기도 한다. 특히 택선고집과 공부 5조목은 오늘날 학교 교육에서 도덕교육의 성격과 방향 및 교수-학습 단계와 방법에 많은 시사점을 제공해 준다. 더욱이 “학문사변행(學問思辨行)”의 공부 5조목은 현대 도덕교육에서 도덕 판단 능력을 길러주기 위한 교수-학습 단계의 모듈(module)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더 나아가 『중용』에서 강조하는“인일기백 인십기천(人一己百 人十己千)”하는 공부 자세와 태도는 학습자로서 인간의 자기완성 노력이 일회성으로 그치는 일이 아니라, 일생의 과업임을 강조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목차

요약
Ⅰ. 들어가며
Ⅱ. 택선고집(擇善固執)과 『중용(中庸)』의 공부론
Ⅲ. 나오며: 도덕 교육적 의미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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