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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함규진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도덕윤리과교육 도덕윤리과교육 제85호
발행연도
2024.11
수록면
133 - 157 (25page)
DOI
10.18338/kojmee.2024..85.1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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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민교육’은 교육의 한 분과로서 중요성이 매우 높지만, 한국에서는 이제까지 충분한 발전이 이루어지지 못했다. 오늘날 정치가 양극화되고 갈등이 첨예한 가운데 중요한 정치사회적 의제들의 논의는 실종되고 있는 현상은 얼마간 그 결과라고도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이제라도 본격적으로 효과적인 시민교육 모델을 개발하고 적극 시행하는 일이 그런 현상을 차차 극복할 방법의 하나일 수 있다. 동서 사상에서 모두 확인되며, 중요한 영향을 미쳐온 ‘중용’ 사상은 이런 목표에 특별히 부합하는 시민교육 모델을 창출할 수 있다. 여기서 그 원형을 ‘중용적 원칙에 따라 구성되는 정의 관련 숙의 토론 교육 모델’으로 설정하고, 그 이론적 배경과 모델 설계의 기본 원칙을 제시했다.

목차

요약
Ⅰ. 들어가며
Ⅱ. ‘중용’사상의 비교: 정치적 중용
Ⅲ. 정치적 중용에 따른 정의론
Ⅳ. 시민교육에의 활용 가능성
Ⅴ. 나가며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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