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재근 (한국교육과정평가원) 박영석 (경인교육대학교) 김경모 (경상국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제교육학회 경제교육연구 경제교육연구 제28권 제2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1 - 26 (26page)
DOI
10.37060/KJEE.28.2.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시민교육으로서 경제교육을 구현하고, 경험중심, 역량중심 경제교육을 지향하고자 고등학교 선택과목으로서 ‘시민 경제’ 과목 및 교육과정의 개발 과정을 정리하고 그 의미를 찾고자 한 것이다. ‘시민 경제’ 과목을 개발한 과정에서 부각된 쟁점으로는 ‘시민’과 ‘경제’의 융합가능성, 생활중심 교육과정의 문제, 역량중심 교육과정의 문제, 내용 구성과 관련한 범위와 계열의 문제 등이 있었다. 본 연구에서 제시된 ‘시민 경제’ 교육과정 안은 공식적인 내용이 아니지만, 후속 연구 또는 정책 시행과정에서 중요한 시사점을 줄 것이다. 또한 여기서 정리된 쟁점들은 ‘시민 경제’ 교육과정이 공식적으로 논의되는 과정에서 또 다시 부각될 가능성이 높다는 점에서 신중히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