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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추병완 (춘천교육대학교) 최윤정 (천마초등학교) 이은미 (동인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도덕윤리과교육 도덕윤리과교육 제66호
발행연도
2020.2
수록면
1 - 26 (26page)
DOI
10.18338/kojmee.2020..6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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긍정심리학이 중시하는 24개의 성품 강점 가운데 상당수는 시민적 덕을 표상하므로, 긍정심리학은 시민교육과 상당한 친화성을 갖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국내외의 많은 학자는 긍정심리학과 시민교육의 관련성을 깊이 있게 논의하지 못하였다. 긍정심리학은 시민교육과의 만남을 통해 서로 시너지 효과를 볼 수 있다. 시너지 효과는 긍정 시민성 개념의 도입을 통해 가능해진다. 여기서 긍정 시민성은 긍정심리학의 긍정성 개념을 전통적인 시민교육에서 시민성개념과 결합한 것이다. 이에 이 논문에서는 긍정심리학의 토대를 이루는 기본 이론을 살펴보고, 그 이론에 기초한 시민교육의 필요성을 제시하며, 긍정심리학의 기본 이론을 활용한 시민교육의 구현 방안을 제시하였다. 이 논문에서 우리는 긍정심리학의 기본 이론에 근거한 시민교육은 강점에 근거한 시민 참여, 긍정 관계를 통한 사회 자본 형성, 증거 기반 시민교육 교수법 활용, 삶의 목적의 불씨로서 시민적 · 정치적 목적 형성을 지향해야 한다는 사실을 강조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긍정심리학의 기본 이론
Ⅲ. 시민교육에서 긍정심리학의 중요성
Ⅳ. 시민교육에서 긍정심리학의 기본 원리 활용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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