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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옹진환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김재우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학회 시민교육연구 시민교육연구 제56권 제2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105 - 141 (37page)
DOI
10.35557/trce.56.2.202406.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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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학교 시민교육의 개념과 원칙에 대한 이론적 논의를 전개한다. 현재 우리 사회에서는 사회적 갈등이 심화되면서 다양한 입장의 공존이 더욱 어려워지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적극적인 책무를 담당해야 할 학교 시민교육은 중립성에 대한 협소한 해석에 사로잡혀 오히려 사회적 갈등을 교육의 내용에서 배제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사회적 갈등을 교육적으로 수용하기 위한 학교 시민교육의 개념과 원칙을 제안한다. 우선, 시민을 ‘공적 의사결정의 주체’로 규정하고, 시민교육을 이러한 ‘시민으로서의 성장을 돕는 교육’으로 정의한다. 그리고 시민교육을 위한 4가지 원칙으로 다원주의, 사회적 가치 관련 사실의 공유, 학습자 주도성, 식견 있는 행동을 제안한다. 이러한 개념과 원칙은 포용적 중립성의 관점에서 최근 주목받았던 보이텔스바흐 합의의 의의를 잘 살리면서도 그 한계를 보완하는 역할을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학교 시민교육이 위축되는 시기 학교 시민교육의 방향을 분명히 제시함으로써 시민교육 관련 후속 논의와 실천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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