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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학회 시민교육연구 시민교육연구 제51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67 - 197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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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민주시민교육을 실시하기 위한 과정에서 교사가 정치적 논쟁 주제를 도입하기 위해 적용하는 원칙과 이와 관련된 교사의 다양한 유형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글로벌 시대 시민교육 범위의 다양성을 살펴보고 학교 교육에서 시민교육의 대상인 학생의 위치를 점검해 보았다. 또한 한국적 상황에서 교육에 적용되는 정치적 중립성의 의미를 고찰하고 교사에게 적용되는 원칙의 해석 방향을 살펴보았다. 시민교육에서 주요하게 다뤄지는 쟁점 주제를 다루는 교사의 원칙의 해석 경향과 적용 방식에 따라 우리나라 상황에서 드러나는 교사의 다양한 유형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 때 우리나라에서 널리 소개된 켈리와 하우드의 모형을 분석하여 우리나라의 교사의 유형화에 응용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 글로벌 시대에 맞추어 시민교육은 민주시민교육의 성격을 드러내며 시민의 정체성은 지역, 국가, 세계로 확산되는 다중 정체성을 강조하게 되었다. 또한 학생들에 대해서도 교육의 대상화, 욕구의 연기 대상자로 인식하기보다는 자신의 연령대의 삶을 살아내고 있는 학생 시민으로 인식하여 시민교육의 주체로 인식해야 한다. 이와 연계하여 시민교육에서 쟁점 주제에 대해 학생들이 판단을 내릴 수 있도록 여러 가지 입장을 공정하게 제시하여 스스로 결론을 도출하게 하는 교사의 유형을 부각시키게 되었다. 이 경우 정치적 중립은 교육 활동에 있어서 공정함을 유지하여 정치권의 영향력의 배제를 통한 중립을 유지하는 것이 필요해졌다. 이 때 시민교육에 있어서 정치적 쟁점 주제를 다루지 않는 것이 아니라 글로벌 시대 독일의 합의 원칙 등을 참작하여 교육활동에서 쟁점 주제를 공정하게 다루려는 교사의 자세가 요구되고 있다고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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