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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하정 (국립부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학회 시민교육연구 시민교육연구 제56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333 - 357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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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정치참여교육 활동에 대한 청소년들의 경험 및 요구와 관련한 개별 질적연구물을 수집 및 선정하여 메타분석을 실시하고, 분석 결과를 통해 학생 유권자 대상의 정치참여교육 활성화를 위한 교육적․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정치참여교육 및 활동 참여경험을 통해 학생들이 인식한 정치 개념에 대한 중심주제는 ‘거대한 나비효과’이며 ‘참여의 중요성, 나와 우리를 위한 것, 의사소통, 권리행사’가 하위 주제로 도출되었다. 둘째, 정치참여교육에 대한 긍정적 인식에서 발견한 중심주제는 ‘청소년이 시민이 되어가는 길목’으로, 하위주제는 ‘관점과 가치관의 다양성에 대한 인정, 직접 참여 경험을 통한 적극적 시민으로의 성장, 민감한 주제와 이견에 대처하고 타협하는 방법 습득, 사회문제를 바라보는 시야의 확장, 책임감과 자신감 습득’이며, 부정적 인식의 중심주제는 ‘정치적 미성숙의 당연함’으로, 하위 주제는 ‘중립성 강조에 대한 우려, 여전한 교사위주의 수업 및 운영위원회, 영상시청 등 비 적극적 교육방법, 시민으로서의 청소년에 대한 존중 및 인정 결여, 정치관련 교과의 형식적 운영, SNS나 인터넷을 통한 정보 습득의 위험성, 정치대화의 일상화 필요’로 구성되었다. 셋째, 정치참여교육에 대한 요구에서 ‘학교 모의선거’, ‘교사의 정치적 중립성’ 등 학교와 사회 및 정책 차원에서의 변화에 대한 청소년들의 목소리는 매우 구체적이고 강력하였고, 곧 사회인으로 성장할 학생들을 아직은 학생 vs 졸업 후 시민으로 구분하지 않는 인식과 경험적 체험을 바탕으로 한 교육적 노력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교육적,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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