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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혜정 (가천대학교) 이영신 (한양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어린이미디어연구 어린이미디어연구 제23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241 - 266 (26page)
DOI
10.21183/kjcm.2024.09.23.3.2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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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휴머노이드 소셜 로봇을 활용한 교구개발 활동을 통해 예비유아교사의 테크놀로지 교과교육학지식과 컴퓨팅 사고력 향상을 파악하고 학습경험에 대한 의미를 파악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에 서울 소재 A대학교에서 시행한 2022학년도 1학기 교구개발 수업에 참여한 20명의 예비유아교사를 대상으로 설문과 학습과정의 성찰저널 분석,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사전-사후 검사에서 테크놀로지 교과교육학지식과 컴퓨팅 사고력 모두 유의한 향상을 나타냈다. 또한 학습과정에서 작성한 팀별 문제분석지와 과제일지, 개인별 성찰저널, 포커스 그룹 인터뷰 결과를 분석한 결과 휴머노이드 로봇의 외형 및 상호작용 특성이 테크놀로지에 대한 친근함, 활용에 대한 자신감 등 정서적인 변화를 유발하고, 교구개발 경험을 통해 테크놀로지 교육학 지식이 막연한 기억에서 심층적인 이해로 성장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아이디어를 로봇 동작으로 구현하는 일련의 문제해결 과정에서 컴퓨팅 사고력의 향상이 이루어진 것으로 확인되었다. 특히 참여자들은 휴머노이드 로봇이 유용한 교구로 활용되기 위해서 교사의 테크놀로지 이해와 실제 경험이 중요하다는 인식을 드러내었다. 이와 같은 결과는 예비교사의 디지털 역량증진을 위한 교육과정과 프로그램 개발에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할 것으로 사료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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