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도희 (인천대학교) 박현준 (인천대학교) 최원용 (상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화산업학회 문화산업연구 문화산업연구 제24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9 - 20 (12page)
DOI
10.35174/JKCI.2024.09.24.3.9

이용수

DBpia Top 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당근’은 당근마켓이 운영하는 중고 거래부터 동네 정보까지 이웃과 함께할 수 있는 우리 동네 중고 직거래 플랫폼이다. 본 연구는 후발주자임에도 불구하고 국내 이용자 수 1위를 차지한 당근의 사례를 중심으로 스타트업의 성공 요인을 도출하고자 한다. ‘ESG’ 가치 구현에 대한 소비자들의 사회적 관심과 이에 따른 MZ세대의 소비성향 변화는중고 거래산업의 성장을 견인했다. 특히 COVID-19를 겪으며 경기불황이 이어지면서 ‘중고거래’는 경제적이고, 긍정적인 소비트렌드로 자리매김하게 되었다. 2015년 창업한 당근마켓은 기존의중고 거래 플랫폼인 중고나라(2003년 서비스 시작)와 번개장터(2010년 서비스 시작)와는 차별화된 전략을 바탕으로 2019년 이후 가장 많은 이용자를 확보한중고 거래 플랫폼으로 성장하였다. 또한, 당근마켓은 이러한 성장과 더불어 2021년 중소벤처기업부가 발표한 신규 ‘유니콘’ 기업으로 선정되었고, 2023년에는 첫 흑자전환에 성공하여 자신의 비즈니스 모델의 가치를 증명했다. 본 연구는 당근마켓을 기존 중고 거래 플랫폼 기업과 비교함으로써, 스타트업이 기존 선도기업을 추월하는 과정을 자세히 살펴볼 것이다. 특히, 스타트업의 성공 요인을 좀 더 면밀히 분석할 수 있는 ERIS 모델을 적용하여 중고 거래 플랫폼 기업 간 창업가 요인, 자원 요인, 산업환경 요인, 전략 요인에서의 차이점을 도출하고, 이를 바탕으로 당근마켓의 성공을 설명할 것이다. 분석 결과, 당근마켓의 성공에는 ‘하이퍼 로컬’ 기업을 지향하는 창업자의 뚜렷한 기업가 정신과 이에 기반한 서비스의 지역적 세분화라는 타 플랫폼과 차별화된 전략이 있었다. 이러한 기업가 정신과 전략을 통해 당근마켓은 단순한 중고 거래 플랫폼에서 접근성이 중시되는 동네 중심의 홍보, 거래, 모임 등 지역 문화를 형성하는 지역 생활 커뮤니티로서 경쟁우위를 확보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목차

I. 서론
II. 이론적 배경
III. ERIS 모델을 활용한 기업 분석
IV. 종합분석 및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