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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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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지흔 (서울시립대학교) 표민찬 (서울시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외국어대학교 국제지역연구센터 국제지역연구 국제지역연구 제28권 제2호
발행연도
2024.4
수록면
79 - 106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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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에서 외국 명품 브랜드와 공동 브랜딩을 통해 매출을 높이는 매스티지(Masstige)전략이 자주 사용되고 있다. 본 연구는 매스티지 상품의 특징인 과시성, 미학성, 체면민감성이 소비자의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했다. 또한 매스티지 상품의 특징과 재구매 의도 사이 에서 고객만족의 매개효과도 함께 분석했다. 중국 음료 브랜드인 시차와 명품 브랜드 펜디의 공동 브랜딩 사례를 활용해 설문조사를 진행 결과, 과시성, 미학성, 체면민감성 모두 재구매의 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과시성과 채면민감성은 고객만족을 매개로 재구매의도를 높이는 간접효과도 보였다. 소비자의 쾌락적 동기 수준은 매스티지 상품의 특징과 고객만족 사이에서 조절효과를 보였으며, 대체품의 여부는 고객만족과 재구매의도 사이에서 조절효과를 나타났다. 과시성과 체면민감성이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점을 고려해, 중국에서 매스티지 전략을 활용하는 기업은 공동 브랜딩 파트너인 명품 브랜드의 로고 크기를 키우는 방법 등을 활용할 필요가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선행연구 및 연구가설
Ⅲ. 연구방법
Ⅳ. 실증분석 결과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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