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현준 (경희대학교) 한경훈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6권 제3호
발행연도
2024.7
수록면
379 - 389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영화에서 ‘사운드 대위법’이란 의도적으로 장면과 어울리지 않는 음악을 활용하는 기법이다. 예컨대, 폭력적이거나 혼란스러운 장면에서 밝고 경쾌한 음악을 사용하거나, 노래곡의 경우 평화로운 가사를 사용하여 일종의 반어법적 충격을 전달시키는 연출 기법을 일컫는다. 이 같은 사운드 대위법 기법을 효과적으로 사용할 때 장면을 통해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감정적으로 극대화시켜주며 관객으로 하여금 해당 장면에 깊은 인상을 남기도록 돕는다. 이에 본 연구는 아카데미 영화상 수상 작품들로 권위가 인정된 네 편의 영화를 선정하여 장면과 음악 분석을 중심으로 사운드 대위법의 활용 양상과 삽입곡의 가사에 내포된 사운드 대위법의 양상을 분석하였다. 이와 같이, 영상과 음악의 상호작용을 고찰한 결과, 의도적인 사운드 대위법의 활용이 영화 속에서 감정 연출의 극대화 효과를 이끌어 낸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사운드 대위법의 여러 기법 중 몽타주 이론을 중심으로 한 비일치의 원리 기법이 다수의 사례를 통해 확인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영화에서 활용되는 사운드 대위법에 관한 연구가 확장되기를 바라고 향후 영화음악 관련 연구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연구 방법과 범위
3. 이론적 배경
4. 영화에서 나타난 사운드 대위법 분석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768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