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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희연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2권 제12호
발행연도
2020.12
수록면
693 - 724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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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브랜드 이미지 형성을 위해 소비자의 감성적 반응을 유도하여 브랜드의 정체성을 확립시키는 광고 음악의 사운드 브랜딩을 중심으로 연구하고자 한다. 연구 과정의 흐름은 브랜드 이미지와 사운드 브랜딩의 이론적인 배경을 토대로 소비자의 감성에 관한 감정 반응을 모색하여 사운드 브랜딩 프로세스 구축을 목적으로 한다. 사운드 브랜딩의 감성적 접근 및 적용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는 것은 광고 음악의 사운드 브랜딩을 통해 브랜드 이미지의 긍정적인 반응을 축적하여 광고 및 음악 시장의 활성화와 연계되어야 하는 것에 이유에 있다. 더불어 감성적 접근의 사운드 브랜딩적용 방안에 관하여 FGI 연구 조사를 실행하여 프로세스 요소를 도출하였고, 음악을 청각적인 자극물로, 광고의 영상을 시각적인 자극물로 제작된 연구 문제를 통해 적용 방안에 관한 심층적 검증의 절차를 두었다. 결과적으로 사운드브랜딩 적용 방안을 구조화하여 브랜드 이미지 전달을 위한 사운드 브랜딩 프로세스 모델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사운드 브랜딩 프로세스 모델을 통해 사운드 브랜딩의 발전방안 및 활용 방안을 제안하며, 음악 창작자의 관점에서 사운드 브랜딩 방법론을 객관화시켜 학술적으로 풀어내려는 시도가 이 분야를 연구하는 여러 연구자들과도 상호간에 의미가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1. 서론 2. 사운드 브랜딩의 이해 3. 연구 조사 및 제안 4.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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