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선주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김종선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Vol.40 No.2
발행연도
2022.3
수록면
73 - 94 (22page)
DOI
10.17548/ksaf.2022.03.30.7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시대에 새로운 가치 창출을 위한 브랜드화 과정으로 혁신적 브랜딩을 구축하기 위하여 디자인씽킹 기반에서 총체적으로 바라보아야 한다는 연구의 필요성에서 시작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인간과 기술이 공존하는 시대의 변화에 따라 혁신적 브랜딩을 구축할 수 있는 혁신 접근 방식의 디자인씽킹을 전략적 도구로 활용하여 혁신적 브랜딩 프레임워크와 프로세스를 제안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 논문은 혁신적 브랜딩 과정에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전달하는 브랜드 경험 확장에 주목한 연구 범위 내에서 질적 연구 방법의 사례 연구 및 전문가 인터뷰를 통하여 탐색적 연구를 시도하였다.
연구결과 및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혁신적 브랜딩의 필요성을 고찰하기 위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시대의 변화, 혁신적 브랜딩, 디자인씽킹에 대한 선행연구를 통한 이론적 연구를 진행하였다. 둘째, 혁신 기업 사례를 통해 디자인씽킹 기반의 혁신 구성 요소와 브랜드 경험의 구성 요소 간 영향관계를 파악하고 프레임워크의 발전 방향을 모색하는 탐색적 연구 과정을 거쳤다. 셋째, 앞서 진행한 프레임워크의 탐색적 검토를 바탕으로 디자인씽킹 기반의 혁신적 브랜딩을 개념적 프레임워크로 제안하였다. 넷째, 제안한 프레임워크의 활용 가능 프로세스를 1단계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2단계 브랜드 경험으로 정리하여 적용 사례와 제시함으로써 연구결과의 활용도를 높이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혁신 맥락에서 디자인씽킹 기반으로 인간, 기술, 비즈니스 관점을 총체적으로 고려한 혁신적 브랜딩 프레임워크 및 프로세스 제안을 통해 실무적으로도 수행할 수 있는 융합 도구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I. 서론
Ⅱ.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패러다임의 변화
Ⅲ. 혁신적 브랜딩과 디자인씽킹
Ⅳ.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시대에 디자인씽킹 기반의 혁신적 브랜딩 프레임워크 제안
V. 결론 및 제언
Reference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600-0011552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