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승주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심리학회 한국스포츠심리학회지 한국스포츠심리학회지 제35권 제2호
발행연도
2024.5
수록면
35 - 50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목적: 본 연구는 지도자의 코칭행동(자율성지지/통제적)을 다양한 스포츠 상황과 맥락에서 나타나는 일련의 과정으로 바라보고, 지도자의 코칭행동에 대한 경험을 심층적으로 이해하고자 하였다. 방법: 이를 위해 시·도 교육청및 학교에 소속된 중·고등학교 전문체육 지도자 11명을 대상으로 반구조화된 개인 면담을 실시하였다. 개인 면담을 통해 수집된 자료는 Charmaz(2014)의 구성주의 근거이론 방법을 통해 분석되었다. 결과: 지도자 자신이 현재주로 채택하는 코칭행동은 선수 또는 지도자 시절의 경험에서 비롯되며, 시대적 흐름에 따라 나타나는 스포츠 현장의 변화와 성과가 중요시되는 상황적 맥락들은 지도자가 자신의 코칭행동을 선택하고 활용하는 것에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또한 자신의 지도를 받는 학생선수들의 태도는 물론 주요 타자로부터 경험하는 지지와 기대 등은코칭행동의 선택과 활용에 영향을 미치는 중재 조건의 역할을 하고 있었다. 결론: 지도자의 코칭행동은 개인의경험뿐만 아니라 그들을 둘러싼 여러 맥락적 상황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나타나게 되는 결과로써 이해될 수 있다. 이러한 결과는 학생선수 지도자가 처한 상황과 환경적 측면을 고려하여 코칭행동 경험에 대한 이해를 확장하였다는 것에 의의가 있다. 제시된 결과는 학생선수뿐만 아니라 학생선수를 가르치는 지도자에게 더 나은 스포츠 환경을 제공할 수 있는 기초 자료로써의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