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양자연 (筑波大学)
저널정보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제32권 제2호
발행연도
2024.5
수록면
41 - 57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일본의 고교 필수과목 “지리종합”에서 ESD의 수업실천 사례를 통해, 각 지역 및 국가의 해석 및 정의에 따라학교지리 속에서 실천되고 있는 ESD의 특징을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첫째, 일본을 포함한 각지역 및 국가에 따라 다르게 해석되고 있는 ESD의 정의 및 학교지리와의 관계성에 대해서 문헌연구법을 통해 검토하였다. 둘째, ESD가 반영된 “지리종합” 수업을 참여 관찰법을 통해 조사를 진행, 그 특징을 분석한다. 셋째, 조사 대상이 된 수업을 받은 학습자의 반응과 참여관찰 수업을 실천한 수업자에 대해 반구조화 인터뷰 방법을 통해 조사를 진행하여, 학습자에게 ESD가 미친 영향과수업자의 의도를 분석하였다. 넷째, 조사 및 분석한 내용을 바탕으로 “지리종합” 수업 속에서 실천된 ESD의 특징을 밝혔다. 그 결과본 연구의 조사 대상이 된 일본의 새로운 필수 이수과목 “지리종합”에서는 첫째, 과목 전체적인 측면에서 고려되고 있는 ESD, 둘째, 지구적 과제에 대하여 타당한 자료를 조사하고 이에 근거하여 생각할 수 있는 ESD, 셋째, 지구적 과제를 지역적으로 보다 가깝게자신의 것으로 생각해 볼 수 있는 ESD가 실천되고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