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소연 (숙명여자대학교) 심숙영 (숙명여자대학교) 오정윤 (숙명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6권 특별호1
발행연도
2024.2
수록면
329 - 341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STEAM 교육에 기반한 자연과학 체험프로그램이 유아의 과학적 문제해결력과 과학적 탐구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경기도 Y시에 있는 A유치원의 만 5세 유아 40명을 실험집단 20명, 비교집단 20명으로 나누어 선정하였다. 실험집단은 5주 동안 STEAM 교육에 기반한 자연과학 체험프로그램에 참여하였고, 비교집단은 일반적인 과학 및 언어, 미술활동을 실행하였다. 연구절차는 예비연구, 교사 교육 및 협의, 사전 및 사후 검사의 순으로 이루어졌다. 그 결과, STEAM 교육에 기반한 자연과학 체험프로그램은 유아의 과학적 문제해결력과 과학적 탐구능력에 모두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만 5세 유아를 위한 STEAM 교육 자연과학체험프로그램이 유아의 과학적 문제해결력과 과학적 탐구능력을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임을 시사한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4. 결과 및 해석
5.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776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