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희주 (단국대학교) 차민영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6권 특별호1
발행연도
2024.2
수록면
529 - 537 (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온라인읽기전략이 영어쓰기전략에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챗GPT 활용의 자기주도학습이 매개하는지 알아보기 위함이다. 이를 위하여 충남 소재 대학에 재학 중 1학년 188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을 시행하였다. 참여자들은 한 학기 동안 총 4회의 챗GPT 활용 과제를 수행했다. 본 연구의 결과로, 챗GPT를 사용하기 전보다 챗GPT를 활용해 과제를 수행한 후에, 온라인 읽기에서 평가전략이 더 높아졌다. 온라인 읽기 전략과 영어 쓰기 전략의 관계에서 자기주도적 학습이 매개하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각 변인의 하위요인과의 매개효과 분석을 시행하였고, 그 결과, 챗GPT 사용 후에 온라인 읽기 전략 중 평가하며 읽기 전략과 영어 쓰기 전략의 관계를 자기주도학습의 하위요인인, 학습실행이 매개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시사점으로, 학생들의 디지털 리터러시 능력을 강화시키기 위해서 읽기전략 훈련뿐만 아니라 AI 프로그램의 교육적 활용도 필요하다. 이를 통해 학습자들의 창의성과 자기주도성을 높이는 데도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797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