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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Haque, Sifat Ul (Dong-A University) Yoon, Hae Jin (Dong-A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33권 제5호(통권 제155호)
발행연도
2024.10
수록면
51 - 67 (17page)
DOI
10.24992/KJHT.2024.10.33.05.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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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다크투어리즘 관광지에 대한 관광객의 방문의도를 살펴보기 위해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소비자 정보처리 (Consumer Information Pricess) 모형을 바탕으로 제시하였다. 관광객의 주관적 지식과 다크투어리즘에 대한 미디어 노출이 관광 호기심을 자극시켜 방문의도를 높일 것이라고 보고 이에 대한 검증을 실시하였다. 또한 주관적 지식과 미디어 노출이 관광호기심에 미치는 영향에서 관광객의 다크투어리즘 관광지에 대한 객관적인 지식과 나이의 조절적 역할에 대해서도 살펴보고자 하였다. 방글라데시 다카지역을 중심으로 편의표본추출방식으로 설문을 실시하여 총 261개의 표본을 분석에 이용하였다. SPSS를 사용하여 분석한 결과, 첫째 관광객의 주관적 지식은 관광호기심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다크투어리즘 관광지에 관한 미디어 노출과 관광호기심의 유의미한 영향 관계는 발견되지 못하였다. 둘째, 관광호기심은 다크투어리즘 관광지에 대한 방문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변수임을 밝혀내었다. 셋째, 나이는 주관적 지식이 관광호기심에 미치는 영향관계에서 유의한 조절적 역할을 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미디어 노출이 관광호기심에 미치는 영향관계에서는 유의한 조절효과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객관적 지식은 주관적 지식과 미디어 노출 모두 관광호기심에 미치는 영향에서 유의한 조절변수로 작용을 하는 것을 발견하였다. 따라서 다크투어리즘 관광지에 대한 관심과 방문을 높이기 위해 본 연구의 결과는 의미 있는 시사점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Ⅰ. Introduction
Ⅱ. Literature review
Ⅲ. Method
Ⅳ. Results
Ⅴ. Conclusion
References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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