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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정아 (부산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음악사학회 한국음악사학보 한국음악사학보 제72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121 - 159 (3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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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조쏘가곡 100곡집 의 리면상 인민가요를 통해 북한 초기 인민가요의 음악적 특징을 연구했다. 연구 결과 북한 초기 인민가요는 소련혁명가요와 일제강점기 음악을 수용한 것으로 나타난다. 먼저, 순차진행 위주의 도약진행 등의 선율 형태는 소련혁명가요의 영향력과 밀접하다. 하지만, 소련혁명가요 역시도 ‘프랑스 대혁명’, ‘파리 코뮌’ 시기의 <라마르세예즈>와 <인터내셔널가>를 본받았음이 확인된다. 이것은 고전주의 음악으로 선율은 가사를 명확하게 전달한다. 이어 사회주의 음악에서 중시되는 민족적 요소로써 5음계와 ‘혁명적 낭만주의’에 부합되는 부점리듬 등의 도입은 일본음악의 영향력으로 확인된다. 하지만 일본도 근대음악 형성에서 서양음악을 도입한 것으로 나타난다. 위의 음악적 특징은 사회주의적 사실주의의 인민성과 관련되며, 단순한 음악 구조는 정치적 가사 전달을 돕는다. 이것은 음악의 통속성으로 이념, 혁명, 정치 등의 목적에서 불가결한 요소임이 본 연구 결과에서 확인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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