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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소영 (영남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동양음악연구소 동양음악 동양음악(구 민족음악학) 제55권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85 - 112 (28page)
DOI
https://doi.org/10.33452/AMRI.2024.55.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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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경상남도 무형문화재 제39호로 지정된 함안농요의 발굴과정과 계보, 음악적 비교분석을 통해 함안농요의 음악적 전승 맥락을 고찰한 것이다. 함안농요는 지역 젊은이들이 의기투합하여 만들어낸 지역문화 상생 과정의 표본으로써 이태호 제보자, 안한호, 주순남과 같은 함안지역 젊은이들이 농요를 수집 및 기록하고 함안지역 토박이 노장들의 고증을 바탕으로 함안농요 다섯 마당을 구성하였다. 함안농요의 악곡은 모두 완전4도+단3도의 ‘미라도’를 중심으로 선율 진행되는 메나리토리의 악곡으로 구성된다. 하지만 메나리토리의 악곡만을 선별하여 연행을 구성하였기에 경남 중부권에 위치한 함안지역 농요는 메나리토리의 악곡만으로 구성된다고 보이지는 않는다. 즉, 전승 과정에서 가창자의 세대교체로 인한 가창 방식의 변화로 시김새가 절감된 양상이 있으나, 현재 함안농요 보존회 회원들은 농사 재현공연이 아닌, 실제 농사 과정을 경험하여 그 속에서 녹아든 고통과 애환을 느끼며 자연스레 음악적 관용구의 생성을 시도하는 보존회 단체이다. 따라서 앞으로의 음악적 변모양상을 살피며 실제 농사 과정을 경험함으로써 일어나는 음악적 변화에 주목하여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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