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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지선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일러스트레이션학회 일러스트레이션 포럼 일러스트레이션 포럼 제25권 제79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91 - 101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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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스널 컬러는 개인의 고유한 피부, 헤어, 눈동자 색등을 의미하며, 이 유형에 어울리는 색을 제안하는 과정을 퍼스널 컬러 진단이라고 한다. 기존의 서비스는 주로 전문가의 관찰과 평가에 의존해왔으나, 최근에는 앱 서비스가 인기를 얻고 있다. 이러한 앱들의 콘텐츠와 기능은 다양하지만, 사용자 경험을 실증적으로 평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퍼스널 컬러 진단 서비스의 대표 앱인 iColor와 zamface의 사용자 경험을 분석하고 개선점을 제안하고자 한다. 연구 방법으로는 첫째, 피터 모빌의 사용자경험허니컴 원칙을 적용한 설문 조사를 통해 정량적 데이터를 수집하였다. 둘째, 심층 인터뷰를 통해 수집된 정성적 데이터는 제시 제임스 가렛의 사용자경험요소 프레임워크에 따라 분석되었다.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설문 조사에서 iColor는 ‘유용성’과 ‘검색성’에서, zamface는 ‘사용성’에서 상대적으로 높은 점수를 받았다. 둘째, 측정 환경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 진단 결과를 예상하여, 확률형 퍼스널 컬러 진단 결과의 옵션을 제안한다. 또한, 사용자의 설문 조사 결과가 반영된 유형과 반영되지 않은 객관적 유형을 제공할 것을 제안한다. 본 연구의 결과가 향후 뷰티 디지털 마케팅 시장에서 기초 자료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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