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패션디자인학회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제19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37 - 56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퍼스널 컬러의 활발한 활용과 마케팅의 증가로 퍼스널 컬러 컨설팅 시장이 부상하고 있다. 이에 본연구는 퍼스널 컬러 컨설팅을 받은 경험이 있는 여성 소비자를 대상으로 그들의 컨설팅 동기 및 의사결정요인과 외모관리 행동, 외모 만족도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퍼스널 컬러 컨설팅 경험이있는 8명의 여성 소비자를 대상으로 질적연구 방법인 심층 인터뷰를 수행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같다. 첫째, 면접 참여자들의 퍼스널 컬러 컨설팅 동기는 트렌드의 영향, 또래집단의 동조성, 퍼스널 컬러에대한 호기심 및 이미지 변화 추구, 뷰티 제품의 합리적 소비와 활용을 위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컨설팅업체 선택의 요인은 블로그, SNS, 인적 정보원이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특히, 컨설팅 프로그램의 질과 컨설팅 금액의 합리성, 컨설턴트의 외적 이미지를 중요하게 보는 것이 확인되었다. 둘째, 면접참여자들은 상의 중심의 일상 또는 직장 상황에서 퍼스널 컬러를 활용하였으며, 얼굴 주변의 액세서리, 헤어염색과 색조 메이크업에서 활용한 것으로 분석 되었다. 셋째, 퍼스널 컬러의 활용으로 인한 외모만족도는추구하는 자기 이미지의 근접이었으며, 얼굴의 결점 보완, 자아정체성 확립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밝혀졌다. 본 연구를 통해 퍼스널 컬러 컨설팅은 외모관리 행동, 외모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결과는 퍼스널 컬러 컨설팅은 외모관리에 긍정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도구로 작용하며, 외모에 대한 그릇된가치관을 바로잡아 자아에 대한 만족감을 높여준다는 것을 시사한다. 그리고 퍼스널 컬러 관련 연구들 사이에서 새로운 주제의 퍼스널 컬러 컨설팅 소비자들의 심리적 요인을 파악할 수 있는 결과를 보여준 것에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