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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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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춘식 (한국외국어대학교) 이영화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정치커뮤니케이션학회 정치커뮤니케이션연구 정치커뮤니케이션연구 제73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5 - 38 (3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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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미디어 이용 동기, 미디어별 정치뉴스・정보 노출 및 중요성 인식, 그리고 언론의 정치뉴스・정보에 대한 평가를 중심으로 논의를 전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첫째, 시민이 언론에 대해 느끼는 부정적 감정에 주목하며, 이를 분노, 슬픔, 두려움, 짜증의 4가지 감정으로 구분하여 각각의 감정 수준을 측정했다. 둘째, 유권자들의 인구사회적 속성, 정치적 정향성(정치관심도, 정치성향, 정치효능감), 미디어 이용 관련 변인들(미디어 이용 동기, 미디어 콘텐츠 이용, 미디어 정치뉴스・정보 노출 및 중요성 인식, 정치 정보・뉴스에 대한 평가적 인식)과 언론에 대한 부정적 감정 사이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미디어 이용 관련 변인들이 언론에 대한 수용자 감정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할 수 있었다. 언론이 제공하는 정치뉴스・정보의 유용성, 공정성, 정확성, 비편향성, 신뢰성에 대한 시민의 평가가 언론에 대한 시민 감정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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