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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정환 (한국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외국어대학교 동유럽발칸연구소 동유럽발칸연구 동유럽발칸연구 제48권 제2호
발행연도
2024.5
수록면
47 - 75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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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마니아 교육제도는 이념과 정책의 변화로 인해 근대부터 1944년까지의 기간, 1944년부터 1989년까지 사회주의 교육 시스템 그리고 1989년 이후 대전환기의 세 가지 기간으로 나뉜다. 첫 번째 기간은 공교육 시스템이 확장되고, 커리큘럼과 교사 교육 프로그램의 개선이 진전을 보인 시기라면, 두 번째 기간은 모든 교육 기관의 국유화, 단일화된 기본 커리큘럼과 교과서를 통한 극도의 중앙집권화, 과도한 정치화와 추상적인 교수법에 대한 강조가 특징이다. 1989년 이후 루마니아의 사회정치적, 경제적 변화는 시장 경제에 대한 압력과 민주주의 원칙에 대한 복원, 볼로냐 프로세스에 의해 부과된 압력과 함께 교육 시스템의 개혁으로 이어진 시기이다. 체제 전환기 동안 커리큘럼, 공립 및 사립 교육 기관, 교직원의 재교육과 이동성, 인프라에 많은 변화가 있었다. 새로운 변수와 기회가 생긴 루마니아 교육 시스템의 반응은 맞물린 상황과 이해관계에 따라 일부는 즉각적이었지만 일부는 점진적이었다. 체제 전환기의 새로운 도전, 사회적 위험 등 개혁 과정은 경제적, 정치적, 사회적 여건의 영향을 받아 어렵고 더디며 복잡했지만, 볼로나 프로세스와 EU 회원국 가입으로 상징되는 통합전환기 루마니아 교육은 성공적인 개혁을 위한 디딤돌이 되었다. 통합 전환을 위한 이 프로세스 속에서 루마니아 교육은 통일된 3단계의 학위 과정, ECTS(유럽 학점 이수 시스템) 공유와 품질 보증, 고등교육의 국제화와 이동성 프로그램을 받아들이면서 동시대의 진행형 교육 개혁을 계속 이어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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