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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혁재 (한국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외국어대학교 동유럽발칸연구소 동유럽발칸연구 동유럽발칸연구 제48권 제2호
발행연도
2024.5
수록면
19 - 46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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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제 전환과 같은 대변동은 해당 국가의 모든 가치를 변화시킨다. 따라서, 전환기 상황에서 체제가 추구하는 시민적 가치에 대한 사회화는 무엇보다 우선되는 국가과제이다. 교육은 새로운 체제에 필수적인 도덕성, 시민의 의무, 새로운 사회적 가치에 대한 이해를 제공한다. 새로운 가치 체계는 국가를 지탱하는 토대이고 교육 개혁은 새로운 체제의 발전 동력이다. 사회주의 체제의 붕괴와 역사상 최초의 독립 국가 건설을 달성한 90년대 슬로베니아의 핵심 국가과제도 자유민주주의 가치의 확립, 유럽으로의 복귀였다. 자유민주주의로의 전환을 위해 슬로베니아는 사회, 정치, 교육, 언론 등 모든 분야의 제도 개혁을 빠르게 진행한다. 교육 개혁은 자유민주주의에 적합한 시민적 가치 학습을 우선하였다. 개혁의 중심은 유치원, 초·중등학교이었고, 고등교육은 개혁의 흐름에서 상대적으로 벗어나 있었다. 고등교육 개혁은 이전 사회주의 정권의 마지막 개혁에 대한 보완 정도였다. 유럽연합(EU) 가입 이후, ‘유럽화’가 슬로베니아의 모든 분야를 지배하며 EU의 ‘볼로냐 프로세스(Bologna Process)’에 따른 고등교육 개혁이 시작된다. 그러나 내부의 상황을 고려하면서, 동시에 유럽 기준을 달성하고자 했던 슬로베니아식 볼로냐 프로세스는 아직 미흡한 성과를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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