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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홍정훈 (한성대학교 스마트융합컨설팅학과) 김정렬 (한성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문경영인학회 전문경영인연구 전문경영인연구 제27권 제2호
발행연도
2024.5
수록면
31 - 50 (20page)
DOI
https://doi.org/10.37674/CEOMS.27.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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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생계형 개인 서비스 산업의 디지털 전환 현황을 파악하고 그들의 디지털 전환 역량이의사와 혁신 행동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통합수용모델(UTAUT)을 기반으로 인식, 기술수용성, 외부 반응, 준비 정도를 디지털전환 역량의 하위 변수로 도출하고, 혁신행동을 디지털전환 역량의 후행변인으로 설정, 165명의 생계형 개인 서비스 산업사업주들을 대상으로 실증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디지털 전환에대한 인식 수준은 전환 의사 형성에 영향을 미치지만 전환 인식 및 의사만으로는 혁신 행동즉, 실행으로 이어지지 않는다는 것이다. 둘째, 디지털 전환 역량의 하위 변수 중 전환 인식을제외한 나머지 변수들은 혁신 행동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연구 결과는 생계형 개인 서비스 산업의 경우 디지털 전환 의사만으로는 비용 대비 실패 위험성으로 인해 디지털 전환 실행을 망설일 수 있을 것으로 분석된다. 그러나, 사업주가 기술 수용성,외부 반응, 전환 준비가 되어 있다면 혁신 행동을 감행할 확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생계형 개인 서비스 산업과 같은 영세 사업장도 디지털 전환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음을 의미하며, 이는 곧 디지털 전환의 파급력이 현실화되고 있음을 실증적으로 확인한 것이라 할 수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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