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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윤경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고전연구학회 韓國古典硏究 韓國古典硏究 제65호
발행연도
2024.5
수록면
41 - 72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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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미디어스토리텔링과 학생들이 <고전문학과디지털콘텐츠> 교과목에 제출한 과제물을 분석하여 고전문학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과 활용 양상을 살펴본 것이다. 이 교과목의 목표를 간단히 말하자면 고전문학의 서사, 인물을 변용하여 새로운문화콘텐츠 서사로 창작할 것을 제안하고 학생들은 텍스트 이해, 자료조사, 기획, 매체선정, 스토리 확정, 매체에 따른 콘텐츠를 완성하는 것이다. 과제물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들은 차용, 확장, 수정, 매시업 하는데에 주저함이 없다. 콘텐츠에 필요한 서사 일부를 거침없이 잘라서 자신이 기획한인물 중심의 서사에 끼워넣는 경향이 강하다. 둘째, 인물의 특성과 인물 서사에 관심을 보인다. 거시적 안목으로 해당 고전문학의 서사 전체를 다루기보다 인물 중심의소소한 서사에 더 관심을 기울이는 특성을 보인다. 셋째, 우리 주변에 만연해 있는사회문제를 자신들의 작품 안으로 끌어오려는 주제적 접근을 시도한다. 다만, 콘텐츠를 시각적 이미지로 구현해야 한다는 압박을 느끼고 기획했던 매체를 웹소설로 전환하는 경우가 많은 점은 아쉽다. 학생들은 고전문학을 배우는 학습자이면서 동시에 콘텐츠를 생산하는 창작자라는 두 가지 역할을 수행한다. 고전문학은 어렵고 고리타분하다는 선입견을 떨치고 다양하고 신이한 스토리와 캐릭터가 가득하다는 깨달음에서 고전읽기의 즐거움을 느끼고 이를 다시 다양한 매체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매체 특성과 트랜스스토리텔링의 특성을 학습하게 된다. 교수자는 매체의 다양한 활용을 독려하되 학생들이 고전문학을 친숙하게 여기고 창작의 소재를 얻는 소중한 자료로 인식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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