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에스더 (계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화교육학회 문화예술교육연구 문화예술교육연구 제19권 제2호
발행연도
2024.4
수록면
41 - 61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다문화 아동의 심리정서 지원을 수행한 융합예술치료사의 체험과 그 현상의 본질 및 의미를 탐색하는 것이다. van Manen의 해석학적 현상학을 기반으로 생활세계의 4가지 실존체인 신체성, 시간성, 공간성, 관계성에 입각한 체험 연구적 접근 방법을 수행하였다. 다문화 아동의 심리정서 지원 프로그램을 수행한 융합예술치료사 2인을 대상으로 2024년 1월 8일부터 2024년 1월 31일까지 1회당 90분, 총 5회로 심층인터뷰를 대면으로 실시하였다. 심층인터뷰 자료 분석결과, 체험의 본질적 주제 4개와 11개의 하위 주제가 도출되었다. 연구자는‘융합예술치료 체험 디자인 휠(Convergence Arts Therapy Authentic Experience Design Wheel)을 설계하였다. 융합예술치료사가 다문화 아동의 심리정서를 위한 치료수행을 통해 체험된 현상의 본질과 의미를 질적 방법으로 해석함으로써 융합예술치료의 학술적 지평을 여는데 그 의의가 있다. 본 연구는 융합예술치료사로 활동하는 임상 현장 치료사들의 치료수행에 실질적인 체험적 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