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미정 (국가기록원)
저널정보
한국박물관학회 박물관학보 박물관학보 제47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191 - 220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국가 차원에서 다문화를 지향하고 표방하는 말레이시아의 국립박물관이 운영하고 있는 도슨트 프로그램은 소장유물에 대한 지식의 전달자 역할과 더불어 문화적 다양성 구현 측면에 기여하고 있다. 필자는 2022년 말레이시아 국립박물관 도슨트 교육프로그램에 외국인으로 참여하여 전 과정을 이수하였고, 실제 도슨트로서 현장에서 방문객을 대상으로 전시해설을 수행한 바 있다. 본고는 말레이시아 국립박물관 도슨트 커뮤니티의 일원으로 활동하면서 경험한 사례를 기반으로 말레이시아 국립박물관 도슨트 프로그램을 고찰하였다. 말레이시아 국립박물관 도슨트 프로그램의 외국인 참여자들은 자신의 출신 국가와 종교, 교육 등의 배경을 기반으로 말레이시아 역사와 박물관 전시 유물 등에 대한 학습, 멘토를 통한 교육, 전시해설 연습을 통해 도슨트로서 필요한 전문 역량을 습득한다. 여기서는 이러한 도슨트 교육생 선정 및 교육프로그램 구성과 운영, 교육 수료 후 도슨트의 주요 활동 등을 구체적으로 살펴보았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말레이시아 국립박물관 도슨트 프로그램의 특징적 요인들을 파악하였다. 첫째 외국인 참여 도슨트 프로그램의 문화적 다양성 증진에 대한 기여, 둘째 도슨트 커뮤니티와 박물관의 원활한 상호협력 관계, 셋째 도슨트의 체계성과 지속성 유지를 위한 도슨트 교육프로그램이 그것이다. 필자는 이러한 분석을 토대로 도슨트 프로그램에 대한 발전 방향을 제언해 보고자 하였다. 본고는 기존 연구에서 다루어지지 않았던 국외 사례에 대한 소개와 분석을 시도한 연구로 기존 사례 연구의 범주를 확대하여 도슨트 프로그램의 방향성을 모색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