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지은 (한동대학교) 강범일 (연세대학교 언어정보연구원)
저널정보
국제한국언어문화학회 한국언어문화학 한국언어문화학 제21권 제2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163 - 192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국제 통용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에 제시된 문법ㆍ표현 항목의 학습자 말뭉치 내 출현 양상을 분석하였다. 총 309개의 항목에 대해 전체적인 출현 빈도와 숙달도별, 범주별, 담화 유형별 출현 빈도를 조사하였다. 이와 함께 각 숙달도에 해당하는 문법ㆍ표현 항목이 학습자들의 언어 사용에 얼마나 적절히 반영되고 있는지를 검토하였다. 분석 결과, 특정 숙달도에 해당하는 항목이 해당 숙달도의 학습자 말뭉치에서 낮은 빈도로 출현하거나 전혀 나타나지 않는 경우가 관찰되었으며, 이는 교육과정에서 제안된 내용과 학습자의 실제 언어 사용 간에 불일치가 있음을 시사한다. 이러한 발견은 교육과정의 내용을 재조정하고, 문법 항목을 교육 현장에서 보다 효과적으로 다룰 필요가 있음을 보여 준다. 본 연구의 분석 결과는 교육과정 설계와 교육 방안 마련에 참고할 수 있는 중요한 기반 자료로 활용될 수 있으며, 나아가 거시적 교육 정책과 교실 현장의 연계를 강화하는 데 기여할 수 있다는 점에서 연구의 의의를 찾을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