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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성은 (경성대학교 e스포츠연구소)
저널정보
한국지역문화학회 지역과문화 지역과문화 제11권 제2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153 - 176 (24page)
DOI
https://doi.org/10.26654/iagc.2024.11.2.1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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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e스포츠는 e스포츠에 대한 인식 변화(개선)로 하나의 대중문화로 자리 잡으며 급속한 성장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저변확대에도 불구하고 산업적 차원에서 e스포츠는 후원사에 의존하는 등 여전히 수익 모델이 안정적이지 않다는 한계를 보이고 있다. 대안으로 지방에 설치된 e스포츠 경기장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고 다양한 관람객을 유인하여 오프라인 e스포츠 활동 활성화를 목적으로 지역 연고제가 추진 중에 있다. 지역 연고제가 안정적으로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타 스포츠와 마찬가지로 e스포츠 역시 관중을 경기장으로 유인하기 위한 전략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e스포츠 관람을 유인하는 요인 탐색의 일환으로 수도권과 비수도권별로 e스포츠 대회 향후 직접관람의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요인을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 수도권과 비수도권은 응원게임단 여부, 플레이 기간 및 주기에 따라 향후 직접관람의향에 서로 다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e스포츠 대회 현장관람 결정요인의 경우, 대회이벤트/프로모션이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였다. 이를 통해 지역별 e스포츠 대회 관람 환경을 개선하고 관람 의향을 높이기 위해서는 지역 특성에 맞는 정책 및 서비스 개발이 필요함을 알 수 있다. 본 연구결과는 e스포츠 관람 문화와 이를 둘러싼 다양한 요인들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기초자료로 활용되며, 지역 간의 차이를 고려한 정책 수립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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