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새아 김교령 (가톨릭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이화어린이연구원 영유아교육: 이론과 실천 영유아교육: 이론과 실천 제9권 제1호
발행연도
2024.4
수록면
111 - 132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육기관 원장을 대상으로 STEAM 교육에 대한 인식과 요구를 알아보고 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서울, 경기, 인천 지역의 유아교육기관 원장 204명을 대상으로 설 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다수의 유아교육기관 원장은 STEAM 교육에 대한 정보를 접한 경험이 있었으나 실제 운영 경험은 절반도 되지 않았다. 또한 유아교육기관 원장들은 STEAM 교육에 대해 전반적으로 이해하고, 유아를 대상으로 STEAM 교육이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있었으며, 효과 또한 높게 평가하고 있었다. 둘째, 유 아교육기관 원장은 STEAM 교육내용으로는 인성교육과 실생활과의 연계를 중시하며, 교육 환경 측면에서는 활동시간의 융통성을 확보하는 것을 요구하였다. 또한 현장 지원을 위해 서는 유아교육기관 원장의 의지가 중요하며, 교사의 전문성 및 참여도 향상을 위한 교사 간 교류의 장을 마련할 것을 요구하였다. 이상의 결과들은 유아 STEAM 교육 현장 적용을 활 성화하기 위해서 유아교육기관 원장의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