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경희 (가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육지원학회 영유아교육지원연구 영유아교육지원연구 제5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 - 17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STEAM 관련 교육을 받은 경험이 있는 유아교사 198명을 대상으로 유아 STEAM 교육에 대한 인식 및 교사교육 내용에 대한 요구도를 살펴보고, 이를 통해 유아 STEAM 교육의 현장 적용성을 높이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 STEAM 교육에 대한 이해와 필요성에 대한 인식은 전체적으로 높게 나타났으나, ‘통합과 융합에 대한 이해도’가 다소 낮게 나타났다. 유아 STEAM 교육의 내용 요구도에서는 교사대 아동비율, 또래관계증진, 창의성, 과학에 대한 성취, 실생활관련 내용에 대한 부분이 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현장 적용성을 위한 환경 요구도에서는 프로그램 개발 및 지도안, 원장, 교사의 의지와 신념, 학부모의 인식, 지속적인 교사교육이 필요함을 나타냈다. 이러한 결과는 유아 STEAM 교육을 실행하는데 물리적 환경개선을 위한 유아교육학계의 노력과 정책적 지원방안이 모색되어야 함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