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36권 제2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23 - 146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창의적 융합인재 양성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R-러닝 인증로봇을 활용한 STEAM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 및 요구를 알아보는데 있다. 이를 위해 B시에 소재하는 유치원 교사 82명, 어린이집 교사 78명, 총 16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유치원 교사와 어린이집 교사 모두 R-러닝 인증로봇이 교육적 효과가 있으며 현장적용 의향이 있다가 높게 나타났다. 둘째, R-러닝 기반 STEAM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은 유치원 교사가 어린이집 교사보다 R-러닝 기반 STEAM의 이해도 및 필요성이 모두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R-러닝 기반 STEAM에 대한 유아교사의 요구도는 유치원 교사가 어린이집 교사보다 교육내용에 대한 요구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R-러닝 기반 STEAM교육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이 R-러닝 인증로봇 현장적용 의향에 미치는 영향은 R-러닝 기반 STEAM에 대한 이해도 및 필요성이 높을수록 R-러닝 인증로봇 현장적용 의향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R-러닝 기반 STEAM교육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이 효과적인 R-러닝 기반 STEAM을 실시하기 위한 요구도에 미치는 영향은 R-러닝 기반 STEAM교육에 대한 필요성이 높을수록 STEAM교육에 대한 요구도가 높게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