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미진 (안동과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1권 제5호
발행연도
2016.10
수록면
539 - 570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델파이 조사를 통해 유아 STEAM 교사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프로그램의 목표 영역, 프로그램에서 추구해야 하는 교사의 신념 및 태도와 교사의 역할 및 역량, 교육방법 및 프로그램 운영 형태에 대한 전문가 패널 11명의 의견을 분석하였다. 첫째, 프로그램의 목표 영역은 ‘STEAM 수업 역량 함양’, ‘유아 STEAM 교육에 대한 전문가적 이해’, ‘유아 STEAM 교육에 대한 효능감 향상’으로 나타났고 전문가들은 적합하다는 의견에 합의를 이루었다. 교사의 신념과 태도에서는 ‘STEAM 교육에 대한 교수효능감’, ‘STEAM 교육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 ‘STEAM 교육을 위한 인식변화’, ‘STEAM 교육을 적용하려는 의지’가 도출되었다. 교사의 역할은 ‘학문적 지지자’, ‘활동 참여 촉진자’, ‘도전적 과제 제시자’, ‘평가자’, 그리고 ‘자기 역할 설정자’로 구분하였고, 역량은 총 30개로 이를 범주화하면 ‘STEAM 교육에 대한 이해’, ‘STEAM 교육 관련 학문적 소양’, ‘STEAM 교육에 대해 탐구하려는 태도’, ‘STEAM 수업을 위한 민감성’, ‘STEAM 교육 관련자들과의 의사소통 능력’, ‘STEAM 수업 설계 및 실행능력’, 그리고 ‘유아 STEAM 활동 평가 기술’ 영역으로 나타났으며 전문가들은 적합하다는 의견에 합의를 이루었다. 교육방법 및 운영형태에서 전문가들은 총 20개의 의견을 5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었고 17개의 의견에 합의를 이루었고 그 중 생활주제 기반의 워크숍과 참여욕구를 증진시킬 수 있어야 한다는 내용이 가장 높은 동의를 보였다. 따라서 유아교사를 위한 STEAM 교사교육 프로그램 개발 시, STEAM 수업 역량을 중심으로 교수효능감과 전문가적 이해를 목표로 하고 교사에게 요구되는 신념 및 태도와 역할 및 역량을 근거로 교육내용을 구성하며 유아교사들이 효과적으로 STEAM 교사교육에 참여할 수 있는 방법을 고려하여야 할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8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23352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