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승환 (KBS) 이희상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5권 제11호
발행연도
2024.11
수록면
3,179 - 3,198 (20page)
DOI
10.9728/dcs.2024.25.11.317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글로벌 구독 기반 주문형 비디오 서비스 기업들은 미디어 엔터테인먼트 시장에서 전통적 TV 비즈니스 영역을 파괴하는 대전환적 변화를 초래하였으나, 그 혁신의 특성과 경로, 경쟁 전략에 대한 이론적, 실증적 연구는 미진하였다. 이 연구는 이 시장에서 Netflix가 등장하여 기술 및 비즈니스 모델의 파괴적 혁신을 진행하면서 사용한 경쟁 전략을 살펴보고, 이 같은 혁신을 가능하게 한 환경적 맥락을 파괴적 혁신 이론의 관점에서 탐구한 사례 연구이다. 이를 위해 Netflix가 스트리밍 서비스를 도입한 2007년부터 미국의 전통적 TV·케이블 기업들이 스트리밍 시장 진출을 본격화한 2016년까지 파괴자로서의 혁신과 진화 과정을 정성적 콘텐트 분석 기법으로 분석하였다. 그 결과 파괴적 혁신 전략의 선택과 가치 네트워크의 역동적 진화가 기존의 미디어 엔터테인먼트 시장을 파괴적 혁신으로 변화시킨 인과적 요인과 특성을 식별할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비디오 스트리밍 서비스 같이 고객의 기호와 기술이 급격하게 변화하는 산업에서 진입 기업 또는 기존 기업들에게 향후 혁신 대응을 위한 전략적 시사점을 제시해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문헌 연구
Ⅲ. 연구 설계
Ⅳ. 연역적 프레임워크(a priori framework) 구축
Ⅴ. 연구 결과
Ⅵ. 결론 및 함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1853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