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황인호 (국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5권 제11호
발행연도
2024.11
수록면
3,353 - 3,363 (11page)
DOI
10.9728/dcs.2024.25.11.335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경제적 헤택과 안심 거래 편의성을 제공하는 중고거래 플랫폼이 소비자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본 연구는 중고거래 관련 어포던스 요소와 소비자의 가격 민감성을 통해 중고거래 플랫폼의 진정성 강화 조건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는 중고거래 플랫폼을 이용하여 제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성인에게 설문하여 335건의 표본을 확보하였으며, 가설 검정에 적용하였다. 가설 검정 결과, 플랫폼의 정보 관련 어포던스(가시성, 탐색성)와 상호작용성 관련 어포던스(양방향 커뮤니케이션, 거래)가 플랫폼 진정성을 통해 거래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더불어, 가격 민감성이 중고거래 플랫폼 진정성과 조절 효과를 가져 거래 의도를 강화하는 조건임을 확인하였다. 연구 결과는 소비자의 중고거래 플랫폼 진정성 인식을 높이는 조건을 플랫폼과 개인 차원에서 제시하였으므로, 중고거래 플랫폼의 성장을 위한 소비자 맞춤형 전략 수립에 기여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선행 연구
Ⅲ. 연구모델 및 측정 도구
Ⅳ. 연구가설 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1861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