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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재홍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윤천주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김영록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성정곤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5권 제11호
발행연도
2024.11
수록면
3,375 - 3,382 (8page)
DOI
10.9728/dcs.2024.25.11.33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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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차량의 주행 속도, 조향각 등을 이용하여 차량의 회전 특성(회전 반지름, 회전 영역)을 산출할 수 있는 알고리즘을 개발하였다. 알고리즘의 적용이 가능한 시설을 교차로와 주차장으로 한정하고, 승용자동차와 대형자동차를 분석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분석 결과, 승용차는 최대 조향각 21.5°에서 7.36m, 대형자동차는 최대 조향각 41.9°에서 11.55m의 회전 반지름이 산출되었다. 또한, 결과의 검증을 위해 사용한 시뮬레이션 값과 비교하면, 10cm 이하의 차이가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제안한 방법론에서 산출된 결과의 정확도를 확보한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방법론은 도시부 도로 및 주차 공간에서 활용할 수 있는 기초 연구로써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회전 영역 산출 방법론
Ⅲ. 회전 영역 산출 결과 및 검증
Ⅳ. 회전 영역 산출 알고리즘의 활용
Ⅴ.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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