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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지형 (부산가톨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노어노문학회 노어노문학 노어노문학 제36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3 - 31 (29page)
DOI
10.38077/KJRLL.2024.9.36.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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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19세기 말 제정 러시아의 이민족 대상 러시아어 교육 방법론을 『이민족을 위한 러시아어 읽기 교육(Обученiе русскому чтенiю инородцевъ)』1893)을 통해 분석하였다. 본 교재는 카잔 러시아 정교선교회에서 발간한 것으로, 당시 제정 러시아의 언어 정책과 교육 철학을 반영하고 있다.
연구 결과, 다음과 같은 주요 특징이 확인되었다. 첫째, 음성학적 접근과 체계적 방법론을 채택하고 있다. 이는 카잔 언어학파의 영향으로 보이며, 현대 언어 교육에도 적용 가능한 방법론적 기초를 제공한다. 둘째, 언어 정책의 변화를 반영하고 있다. 종교적 동화에서 언어적 동화로의 정책 전환을 보여주며, 언어 교육이 제국의 통합 전략으로 활용되었음을 시사한다. 셋째, 대조언어학적 접근을 취하고 있다. 학습자의 모국어와 러시아어 간 음성학적 차이를 분석하여 교육에 반영하였으나, 동시에 제국주의적 언어 이데올로기도 내포하고 있다. 넷째, 현대 언어 교육 이론과의 유사성을 보인다. 특히 청각적 접근의 우선성은 현대 언어 교육 이론과 상당 부분 일치한다.
본 연구는 단일 교재 분석에 따른 한계점을 가지고 있으나, 19세기 말 제정러시아의 언어 교육 정책과 방법론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통찰을 제공한다. 본 교재는 당시 최신 언어학 지식의 교육적 적용과 함께 제정 러시아의 정치적 목표 실현을 위한 언어 교육의 도구적 역할을 동시에 보여주는 사례로서 의의가 있다.

목차

국문요약
I. 서론
II. 『이민족을 위한 러시아어 읽기 교육』의 서지적 고찰
III. 『이민족을 위한 러시아어 읽기 교육』의 내용 구성 및 음성학적 접근
IV.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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