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손미이 (이화여자대학교) 정혜인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어린이미디어연구 어린이미디어연구 제23권 제4호
발행연도
2024.12
수록면
51 - 75 (25page)
DOI
10.21183/kjcm.2024.12.23.4.5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AI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활용 현황에 관한 선행 연구들을 주제범위 문헌고찰 방식을 통해 전반적으로 살펴보았다. 2017년부터 2024년 6월까지 한국에서 출판된 국문 논문중 기준에 부합하는 27편의 논문을 최종 분석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AI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으로, 교사들은 AI를 활용하는 것에 대해 관심이 많으나 스스로의 활용능력은 부족한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으며, AI의 활용 필요성에 대한 인식도 높은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AI에 대해 과몰입이나 중독, 기술적 어려움, 유아기 발달적합성에 대한 우려를 가지고 있었으며, 동시에 AI를 교수효율성 증진, 유아의 역량증진, 교사의 전문적 지식과 정보 전달을 위해 활용할 수 있는 도구로 인식하고 있었다. 또한 AI의 교육적 활용을 위해 교사교육, 교수자료, 인프라 지원이 필요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둘째, AI의 활용 현황에 대한 조사 결과, 교사들은 교육 현장에서 AI를 활용해 본 경험은 적은 편이었고, 기관별 AI 활용을 위한 인프라 편차가 크며, AI 서비스를 이용하는 데 제약이 있고, 관련 교육 기회가 매우 부족하다는 점도 파악되었다. 교사들에게 실제적으로 도움이 되는 교육과 올바른 활용 지침을 제공할 필요가 있으며, 유아교육의 본래 목적에 부합하는 방식으로 AI를 활용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는 점을 제안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21045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