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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선희 (강릉원주대학교) 유구종 (강릉원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8권 제4호
발행연도
2024.08
수록면
31 - 60 (30page)
DOI
10.32349/ECERR.2024.8.28.4.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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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유아교사 AI 리터러시 평정척도를 개발하고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 진행되었다. 이를 위해 문헌 조사 및 선행연구를 토대로 예비문항을 구성하였고, 2023년 1월 16일부터 3월 30일까지 13명의 유아교육 전문가에게 내용 타당도 검증을 실시하였다. 서울, 인천, 경기도 등에 근무하는 유아교사 280명을 대상으로 예비조사와 문항 분석을 시행하였으며, 최종 시안에 대한 타당성을 확보하기 위해 서울, 인천, 경기도 등에 근무하는 유아교사 431명을 대상으로 본조사를 실시하였다. 자료분석은 spss 23.0 프로그램를 사용하여 문항 양호도와 문항 변별도를 확인하였다. 타당화를 위해서는 탐색적 요인분석과 신뢰도 검증, 군집분석이 수행되었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5개의 구성요인(AI 이해, AI 활용, AI 계발, AI 윤리, AI 놀이 ․ 교수 지원)과 52문항이 확정되었다. 신뢰도 Cronbach’ α 의 계수는 .97로 나타났고, 군집 분석 결과 3개의 군집으로 나누어졌다. 연구 결과 본 연구에서 개발한 유아교사의 AI 리터러시 평정척도는 신뢰할 수 있으며 타당화된 도구임이 확인되었다. 본 척도는 자기평정 도구로서 유아교사가 교육현장에서 AI를 활용하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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