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수정 (한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26권 제1호
발행연도
2025.1
수록면
583 - 589 (7page)
DOI
10.5762/KAIS.2025.26.1.58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영유아교사들이 자기 성찰을 통해 교수 활동을 개선할 수 있는 E-Portfolio Platform(SRP)의 개발과정을 탐구하였다. 영유아 교실은 놀이를 통한 학습이 이루어지는 역동적인 환경이며, 교사의 적절한 상호작용과 지원이 중요하다. 그러나 교사들은 과중한 업무로 인해 자기성찰의 기회를 충분히 갖지 못하고 있으며, 이는 보육 과정의 평가 및 개선을 단순한 업무로 전락시키는 결과를 초래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SRP는 AI 기반의 비디오 분석 및 시각화 도구를 활용하여 교사가 자신의 교수 활동을 효과적으로 성찰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전문가 면담을 통해 도출된 교사들의 요구를 반영하여, 통합된 기록 작업 플랫폼을 설계하였다. SRP는 교사가 영유아의 놀이 발달 양상을 지속적으로 관찰하고, 개별화된 놀이 및 발달 지원을 위한 보육 과정을 구성하는 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는 SRP가 교사들의 전문성 향상에 기여하고, 영유아 교육의 질을 높이는 도구로 자리 잡을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한다. 향후 연구에서는 SRP의 실제 적용 사례를 통해 그 효과성을 검증하고, 플랫폼의 발전 방향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연구 방법
3. 연구 결과
4. 결론 및 토의
References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2128516